Logger Script
  • 로그인
  • 회원가입
  • 인강 수강신청
  • 직강 수강신청
  • 전체메뉴
  • 로그인
  • 회원가입
  • 인강 수강신청
  • 직강 수강신청
  • 전체메뉴
  • 로그인
  • 회원가입
  • 인강 수강신청
  • 직강 수강신청
  • 전체메뉴
아래 리스트는 인터넷강의입니다. 학원 직강 수강신청은 직강 수강신청페이지에서 해주세요
1일 1교육학
번호 제 목
1 [1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발달의 원리
2 [2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브룸펜브레너 생태학적 발달이론의 체계와 각 체계의 사례
3 [3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동화, 조절, 평행화
4 [4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
5 [5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피아제 인지발달 요인과 교육적 적용
6 [6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비고츠키 사회문화이론에서 인지발달
7 [7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비고츠키 근접발달대의 정의와 교육적 시사점
8 [8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비고츠키 스캐폴딩의 정의와 목표
9 [9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팰린스(Palincsar)와 브라운(Brown) 상보적 교수의 정의와 전략
10 [10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프로이드 리비도의 공간적 측면
11 [11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프로이드 발달단계, 특징(리비도의 시간적 측면)과 교육적 시사점
12 [12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에릭슨 사회심리 발달이론의 성공과 실패 성격
13 [13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에릭슨 청년기 발달단계에서 주된 사회적 관계와 기본 덕목
14 [14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마샤 정체성이론 4가지 유형을 탐색과 선택기준으로 구분
15 [15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엘킨드 청년기 자아중심성
16 [16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콜버그 도덕성 발달 6단계
17 [17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콜버그 도덕성 발달의 특징과 교수학습 방법
18 [18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샐맨 사회역할 수용의 정의와 발달단계
19 [19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지능의 플린 효과와 자이가닉 효과
20 [20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길포드 수렴적 사고력과 발산적 사고력
21 [21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의 정의, 각 지능의 능력
22 [22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스텐버그 지능의 삼위일체이론(성공지능)의 구성
23 [23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가드너의 지능의 종류와 특징
24 [24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전통지능이론(심리측정지능이론)과 다중지능이론의 차이점
25 [25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창의성 정의와 구성요소
26 [26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브레인스토밍 4가지 원리
27 [27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고든의 발견적 해결법의 전략과 유추방법
28 [28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스캠프기법
29 [29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스텐버그 창의성 투자이론에서 창의성 구성
30 [30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장의존성과 장독립성의 정의
31 [31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장의존성과 장독립성에서 접근방석, 목표, 자료조직, 수업방식, 동기화
32 [32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콜브 인지양식의 종류
33 [33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감성지능 정의와 구성
34 [34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인지적 행동수정의 정의, 단계
35 [35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메타인지의 정의와 PQ4R
36 [36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동기,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정의
37 [37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내외적 동기의 전환 경향(인지평가이론)
38 [38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매슬로우 욕구위계, 결핍과 성장 욕구 구분
39 [39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앳킨슨 성공추구동기형과 실패회피동기형의 경향
40 [40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기대-가치이론에서 기대와 가치
41 [41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목표지향성의 정의, 귀인과 과제와 실수 측면 특징
42 [42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귀인이론 정의와 귀인 분류 기준
43 [43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귀인이론 능력, 노력, 과제곤란도, 운 분류
44 [44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자기효능감(자아효능감) 정의와 영향요인
45 [45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자기결정이론 영향요인
46 [46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자기가치이론 정의
47 [47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자아개념과 기대수준 정의
48 [48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최고 행동능률을 가져오는 각성과 불안 수준
49 [49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 정의
50 [50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설 주요 원리
51 [51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파브로프 변별과 일반화
52 [52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스키너의 강화 종류와 강화물 종류
53 [53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강화와 처벌의 차이점
54 [54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계속적 강화계획과 간헐적 강화계획
55 [55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프리맥 법칙과 강화 효과적 사용방법
56 [56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행동의 증가와 행동의 감소를 위한 행동기법
57 [57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감각기억, 작동기억, 장기기억 저장시간과 저장량
58 [58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장기기억의 부호화(약호화) 방법
59 [59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처리수준이론과 이중부호화
60 [60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자동화와 집행통제이론
61 [61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밴두라의 사회학습이론 (대리학습, 모델학습, 사회적 학습)의 절차와 강화
62 [62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전이 정의와 종류
63 [63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형식도야설 배경 심리학과 전이 방법
64 [64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동일요소설
65 [65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일반화설(저드, Judd)
66 [66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형태이조설
67 [67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전이 요인
68 [68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생활지도 활동(영역, 절차)
69 [69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감정 반영과 구체성의 상담기법
70 [70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구조화와 재진술, 직면, 즉시성, 해석
71 [71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정신분석이론 상담기법
72 [72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아들러 개인심리 상담이론
73 [73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합리적 정의이론(REBT) 배경과 상담기법
74 [74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행동주의적 상담이론의 목표와 상담기법
75 [75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상호제지이론 목표와 상담기법
76 [76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글래서 현실치료 이론 목표, 욕구, 행동, 상담기법
77 [77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지시적 상담이론(특성이론, 특성-지시적 상담이론) 목표와 절차
78 [78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인간주의 상담이론 기본전제와 상담기법
79 [79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해결중심치료 기본가정, 기본규칙
80 [80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해결중심치료 절차와 질문
81 [81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로우 욕구이론 직업분류, 부모 자녀 관계
82 [82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홀랜드 인성이론 (RIASEC) 각 유형 직업과 성격
83 [83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크럼볼츠의 사회학습 이론에서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
84 [84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수퍼의 발달이론에서 직업선택에서 가장 본질적 역할과 발달단계
85 [85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청소년 비행이론에서 차별접촉과 사회통제이론
86 [86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방어기제
87 [87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. 명세적 수업목표 정의, 장점과 단점
88 [88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. 아이즈너 3가지 수업목표
89 [89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. 타일러와 메이거 명세적 목표 진술양식
90 [90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. 블룸의 인지적 목표 분류
91 [91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. 블룸의 정의적 목표 분류
92 [92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6. 심슨 심동적 영역
93 [93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7. 행동주의 교수설계 특징
94 [94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8. 인지주의 교수설계 특징
95 [95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9. ADDIE 절차와 구성요소
96 [96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0. 딕과 케리 모형 절차
97 [97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1. 딕과 케리모형 형성평가와 총괄평가의 비교
98 [98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2. ASSURE모형의 절차
99 [99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3. 수업분석 목적
100 [100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4. 글레이저의 수업모형의 절차와 각 단계 평가
101 [101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5. 한국교육개발원 모형의 절차와 각 단계 평가
102 [102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6. 브루너 처방적 수업과 기술적 수업이론
103 [103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7. 브루너 발견식 수업이론 구성요소
104 [104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8. 오수벨의 설명식(수용식) 수업이론 정의와 선행조직자
105 [105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9. 오수벨 포섭의 종류와 주요 수업원리
106 [106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0. 가네 교수의 정의와 학습 능력 (각 학습 능력 분석 방법)
107 [107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1. 가네 내적 학습단계와 수업사태
108 [108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2. 가네 수업사태에서 자극자료 제시와 학습 안내
109 [109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3. 캘러의 동기설계이론 구성요소
110 [110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4. 캘러 주의집중 전략
111 [111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5. 캘러 관련성 전략
112 [112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6. 캘러 자신감 전략
113 [113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7. 캘러 만족감 전략
114 [114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8. 메릴 내용요소전시이론에서 매트릭스 구성요소
115 [115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9. 제시형 종류
116 [116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0. 라이거루스 3가지 정교화와 전략
117 [117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1. 협동학습 정의와 장점
118 [118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2. 과제 분담 학습 모형(직소, Jigsaw) 절차와 특징
119 [119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3. 모둠 성취 분담 모형(STAD) 평가와 보상방법
120 [120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4. 모둠 탐구 모형(GI) 절차와 문제점
121 [121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5. 협동을 위한 협동 학습 모형(Co-op Co-op)의 특징
122 [122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6. 모둠 보조 개별 학습 모형 (TAI) 특징
123 [123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7.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구조와 원리
124 [124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8. 캐롤 완전학습이론 학습정도 구성요소
125 [125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9. 블룸의 완전학습 정의와 절차
126 [126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0. 자기주도적 학습과 자기조절 학습의 정의
127 [127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1.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 차이점
128 [128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2. 듀이 문제해결학습 목적과 절차
129 [129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3. 킬패트릭의 전통적 프로젝트법(구안법) 절차와 장점
130 [130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4. 마시알라스의 탐구교수법 절차
131 [131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5.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칙(구성주의 교수설계 특징)
132 [132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6. 조나센 구성주의적 학습환경 설계 구성요소
133 [133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7. 조나센 학습환경 설계에서 교사와 학생활동(정교화 방안)
134 [134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8. 인지적 도제이론 목표와 절차
135 [135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9. 정착학습(앵커드 학습, Anchored Instruction) 정의
136 [136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0. 상황학습(상황인지) 정의
137 [137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1. 인지적 융통성 이론 정의
138 [138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2. 문제중심학습(PBL) 정의와 효과
139 [139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3. 문제중심학습 절차와 학습자 활동
140 [140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4. 자원기반학습(RBL)의 정의와 Big 6 Skills
141 [141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5. STEAM 교육 정의와 목적
142 [142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6. 거꾸로 학습의 정의와 특징
143 [143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7. 적성 처치 상호작용 모형(ATI) 정의와 구성요소
144 [144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8. 프로그램 학습(PL, PI)의 배경 이론과 원리
145 [145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9. 직선형과 분지형 프로그램학습의 특징
146 [146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60. 강의법 장단점
147 [147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61. 토의법 장단점
148 [148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62. 토의법 유형
149 [149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63. 문답법(대화법) 장단점
150 [150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64. 발문 질문돌리기와 재질문
151 [151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65. 데일의 경험원추설 구성요소
152 [152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66. 경험원추설 특징과 학교 교육 시사점
153 [153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. 아들러 파이데이아 교육과정 특징
154 [154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2. 교과중심 교육과정 정의, 장점과 단점
155 [155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3. 경험중심 교육과정 정의, 장점과 단점
156 [156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4. 학문중심 교육과정 정의, 장점과 단점
157 [157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5. 인간중심 교육과정 정의, 장점과 단점
158 [158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6. 중핵 교육과정 정의, 목적, 장점과 단점
159 [159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7.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 정의
160 [160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8.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차이점
161 [161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9. 맥닐 방어적 수업 전략 종류와 이유
162 [162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0.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 절차와 특징
163 [163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1. 타일러 장점과 단점
164 [164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2. 타일러 학습경험 선정 원리
165 [165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3. 타일러 학습경험 조직 원리
166 [166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4. 타일러 목표설정과 평가 종류
167 [167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5. 타바의 모형 구성절차
168 [168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6. 워커의 숙의 모형 절차, 장점과 단점
169 [169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7. 파이너 쿠레레 정의와 단계
170 [170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8. 파이너 자서전적 방법
171 [171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9. 스킬백 역동적 모형 절차
172 [172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20. 백워드 설계(역행 설계) 특징과 장단점
173 [173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21. 백워드 설계 절차와 이해 단계
174 [174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22. 아이스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구성절차
175 [175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23. 아이즈너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평
176 [176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24. 2015년 개정 교육과정 목적
177 [177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25. 2015년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
178 [178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26. 자유학기제 정의와 목적
179 [179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27. 자유학기 활동 운영
180 [180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28. 자유학기 수업 방법
181 [181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01. 선발적 교육관과 발달적 교육관
182 [182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02. 준거지향평가(성취평가제) 정의와 단점
183 [183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03. 준거참조평가 장점(교사 측면과 학생 측면)
184 [184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04. 규준지향평가 장점과 단점
185 [185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05. 능력참조평가 정의와 장단점
186 [186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06. 성장참조평가 정의와 장단점
187 [187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07. 진단평가의 정의와 목적
188 [188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08. 형성평가의 정의와 목적
189 [189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09. 총괄평가(총합평가)의 정의와 목적
190 [190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10. 양적평가와 질적평가
191 [191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11. 수행평가 정의, 장점
192 [192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12.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해결책
193 [193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13. 포트폴리오 정의와 장점
194 [194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14. 루브릭 정의
195 [195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15. 과정중심 평가 정의와 절차
196 [196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16. 문항제작의 유형
197 [197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17. 타일러의 목표중심 평가와 스크리븐 탈목표평가 차이점
198 [198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18. 스테플빔의 CIPP모형
199 [199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19. 타당도 정의와 종류
200 [200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20. 신뢰도 정의와 종류
201 [201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21. 신뢰도 향상방법
202 [202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22. 객관도 정의와 향상방
203 [203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23. 실용도 정의와 향상방법
204 [204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24. 교육평가의 절차
205 [205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25. 측정치 종류
206 [206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26. 문항변별도 정의와 특징
207 [207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27. 문항곤란도 정의와 특징
208 [208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28. 규준지향평가의 문항변별도와 문항곤란도
209 [209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29. 규준지향평가의 문항변별도와 문항곤란도
210 [210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30. 변산도(산포도) 정의와 종류
211 [211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31. 표준편차의 정의와 특징
212 [212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32. 원점수 정의, 표준점수 정의와 종류
213 [213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33. 등위점수와 백분위
214 [214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34. 확률적 표집의 종류
215 [215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35. 비확률적 표집의 종류
216 [216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36. 평정의 착오 종류
217 [217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37. 서스톤의 척도(유사동간척도) 특징
218 [218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38. 리커트 척도(종합평정척도) 특징
219 [219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39. 오스굿 의미분석법(의미변별척도) 특징
220 [220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40. 투사법
221 [221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41. 실험설계의 내적 타당성 요인
222 [222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42. 실험설계의 외적 타당성 요인
223 [223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. 정범모 교육의 정의와 구성요소
224 [224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. 피터스 교육의 정의와 3가지 준거
225 [225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3. 피터스 교육과 훈련 차이점
226 [226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4. 자유교육(지식의 형식)이 추구하는 목적
227 [227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5. 인성교육 정의, 핵심 가치, 핵심 역량
228 [228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6. 선행교육과 선행학습
229 [229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7. 사회교육 협의와 광의 정의
230 [230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8. 평생교육 발생배경
231 [231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9. 평생교육제도 4가지 모형
232 [232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0. 평생학습사회 정의, 이념, 4가지 보물
233 [233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1. 학습사회 모형
234 [234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2. 학습사회론 기본 특징과 실현방안
235 [235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3. 공교육제도 정의와 형성배경
236 [236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4. 공교육제도의 특성, 장단점
237 [237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5. 학교선택권 정의와 종류
238 [238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6. 대안교육의 정의
239 [239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7. 홈스쿨링 정의와 발생이유
240 [240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8. 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
241 [241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9. 교육이념, 교육목적, 교육목표
242 [242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0. 방법적 지식과 명제적 지식
243 [243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1. 명제적 지식의 종류
244 [244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2. 객관주의 지식 특징
245 [245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3. 구성주의 지식 특징
246 [246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4.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니즘
247 [247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5. 분석철학의 특징과 교육 영향
248 [248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6. 신자유주의 교육 특징
249 [249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7. 루소 교육 3요소
250 [250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8. 진보주의 교육목적과 교육과정
251 [251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9. 진보주의 교육철학 장점과 단점
252 [252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30. 본질주의 교육철학 정의와 목적
253 [253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31. 본질주의 교육철학의 장점과 단점
254 [254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32. 항존주의 교육철학 정의와 교육목적
255 [255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33.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장점과 단점
256 [256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34. 재건주의 교육목적, 목표, 학습방법
257 [257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35. 재건주의 교육철학 장점과 단점
258 [258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. 기능주의 교육사회학 기본전제와 교육에 관한 관점
259 [259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. 뒤르켐 교육 주장과 2가지 사회화
260 [260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3. 드리븐 4가지 사회적 규범
261 [261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4. 발전교육론 정의와 각 영역에서 교육 역할
262 [262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5. 갈등주의 교육사회학 기본전제와 교육에 대한 주장
263 [263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6. 알튀세 자본주의 국가론의 국가기구와 작용
264 [264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7.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(대응, 상응이론)
265 [265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8. 브로디외 문화재생산이론의 문화자본 종류와 작용
266 [266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9. 저항이론 정의와 종류
267 [267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0. 신교육사회학 2가지 영역
268 [268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1. 교사기대와 오우크학교 실험 결과
269 [269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2. 번스타인 2가지 교육과정 유형
270 [270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3. 번스타인 공식어와 대중어
271 [271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4. 교육과 선발에 대해 기능주의, 갈등주의, 중립적 견해
272 [272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5. 고등학교 평준화 유지 장점과 단점, 보완점
273 [273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6. 인간자본론(인적자본론)
274 [274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7. 선발가설이론
275 [275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8. 학습욕구이론
276 [276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9. 기술기능이론
277 [277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0. 지위경쟁이론
278 [278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1. 기술·기능이론과 지위경쟁이론 비교
279 [279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2. 마르크스이론
280 [280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3. 국민통합론
281 [281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4. 콜맨과 훗센의 교육평등관
282 [282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5. 김신일 교육평등관과 각 교육평등관 사례
283 [283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6.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정의와 사업내용
284 [284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7. 교육선발지수
285 [285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8. 콜맨보고서
286 [286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9. 단선제와 복선제
287 [287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30. 단선제와 복선제
288 [288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31. 시험의 교육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
289 [289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32. 가정의 인간자본, 경제자본, 문화자본
290 [290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33. 가정 사회자본과 의의
291 [291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34. 문화실조론 정의, 장단점
292 [292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35. 문화다원론 정의, 장단점
293 [293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36. 다문화교육 비전과 목표
294 [294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37. 다문화교육 각 목표별 전략
295 [295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38. 동료집단 교육적 의의
296 [296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. 과학적 관리론 의의와 보비트 원리
297 [297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. 인간관계론 의의와 교육에 미친 영향
298 [298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. 시어즈(Sears)와 쿨릭과 어윅(Gulick & Urwick) 행정과정
299 [299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. 앨더퍼의 ERG이론과 매슬로우 차이점
300 [300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5. 허즈버그의 동기· 위생이론 의의와 각 요인
301 [301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6. 브룸 기대이론의 요소
302 [302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7. 직무충실화와 직무확대화
303 [303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8. 몰입이 나타날 때와 특징
304 [304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9. 레빈(리피트와 화이트)의 지도성 종류
305 [305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0. 핼핀과 바이너의 유형
306 [306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1. 상황지도성(상황적응적 지도성)
307 [307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2.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지도성 유형
308 [308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3. 거래적 지도성 특징
309 [309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4. 변형적 지도성의 특징
310 [310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5. 분산적 지도성
311 [311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6. 에치오니의 조직분류
312 [312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7. 칼슨의 조직분류
313 [313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8. 조직화된 무질서조직 특징(쓰레기통)
314 [314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9. 공식적 조직과 비공식적 조직
315 [315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0. 공식적 조직과 비공식적 조직
316 [316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1. 계선조직의 장점과 단점
317 [317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2. 참모조직(막료조직) 장점과 단점
318 [318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3. 관료제조직 5가지 특징
319 [319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4. 관료제의 장점과 단점
320 [320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5. 홀(Hall) 4가지 조직 유형
321 [321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6. 민츠버그(Mintzberg)의 전문적 관료제 특징
322 [322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7. 이완결합조직 특징과 장단점
323 [323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8. 핼핀과 크로프트 조직풍토 유형
324 [324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9. 호이의 조직풍토 유형
325 [325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0. 조직 갈등 순기능과 역기능
326 [326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1. 학교 단위 책임 경영제 정의와 핵심요소
327 [327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2. 총체적 질 관리법 (TQM) 정의와 핵심원리
328 [328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3. 학습조직 정의와 원리
329 [329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4. 학습공동체 정의와 특징
330 [330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5. 장학의 목적
331 [331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6. 임상장학 정의와 절차
332 [332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7. 마이크로티칭 정의와 절차, 장점
333 [333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8. 자기장학 정의와 방법
334 [334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9. 동료장학 정의와 방법
335 [335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0. 멘토링 장학 정의와 효과
336 [336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1. 선택적 장학 정의와 종류
337 [337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2. 컨설팅장학(교육청) 정의와 원리
338 [338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3. 교내장학, 수업장학과 수업연구
339 [339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4. 인간관계와 인간자원 장학
340 [340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5. 정책결정의 이론모형 종류
341 [341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6. 정책결정의 4가지 관점 (정책결정 모형)
342 [342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7. 보직교사와 수석교사, 수석교사 필요성
343 [343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8. 교직관
344 [344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9. 수평적 공평성과 수직적 공평성
345 [345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50. 예산제도 종류
346 [346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51. 목표관리기법(MBO)
1