번호 |
제 목 |
1 |
[1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발달의 원리 |
2 |
[2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브룸펜브레너 생태학적 발달이론의 체계와 각 체계의 사례 |
3 |
[3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동화, 조절, 평행화 |
4 |
[4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 |
5 |
[5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피아제 인지발달 요인과 교육적 적용 |
6 |
[6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비고츠키 사회문화이론에서 인지발달 |
7 |
[7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비고츠키 근접발달대의 정의와 교육적 시사점 |
8 |
[8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비고츠키 스캐폴딩의 정의와 목표 |
9 |
[9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팰린스(Palincsar)와 브라운(Brown) 상보적 교수의 정의와 전략 |
10 |
[10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프로이드 리비도의 공간적 측면 |
11 |
[11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프로이드 발달단계, 특징(리비도의 시간적 측면)과 교육적 시사점 |
12 |
[12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에릭슨 사회심리 발달이론의 성공과 실패 성격 |
13 |
[13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에릭슨 청년기 발달단계에서 주된 사회적 관계와 기본 덕목 |
14 |
[14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마샤 정체성이론 4가지 유형을 탐색과 선택기준으로 구분 |
15 |
[15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엘킨드 청년기 자아중심성 |
16 |
[16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콜버그 도덕성 발달 6단계 |
17 |
[17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콜버그 도덕성 발달의 특징과 교수학습 방법 |
18 |
[18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샐맨 사회역할 수용의 정의와 발달단계 |
19 |
[19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지능의 플린 효과와 자이가닉 효과 |
20 |
[20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길포드 수렴적 사고력과 발산적 사고력 |
21 |
[21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의 정의, 각 지능의 능력 |
22 |
[22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스텐버그 지능의 삼위일체이론(성공지능)의 구성 |
23 |
[23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가드너의 지능의 종류와 특징 |
24 |
[24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전통지능이론(심리측정지능이론)과 다중지능이론의 차이점 |
25 |
[25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창의성 정의와 구성요소 |
26 |
[26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브레인스토밍 4가지 원리 |
27 |
[27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고든의 발견적 해결법의 전략과 유추방법 |
28 |
[28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스캠프기법 |
29 |
[29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스텐버그 창의성 투자이론에서 창의성 구성 |
30 |
[30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장의존성과 장독립성의 정의 |
31 |
[31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장의존성과 장독립성에서 접근방석, 목표, 자료조직, 수업방식, 동기화 |
32 |
[32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콜브 인지양식의 종류 |
33 |
[33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감성지능 정의와 구성 |
34 |
[34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인지적 행동수정의 정의, 단계 |
35 |
[35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메타인지의 정의와 PQ4R |
36 |
[36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동기,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정의 |
37 |
[37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내외적 동기의 전환 경향(인지평가이론) |
38 |
[38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매슬로우 욕구위계, 결핍과 성장 욕구 구분 |
39 |
[39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앳킨슨 성공추구동기형과 실패회피동기형의 경향 |
40 |
[40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기대-가치이론에서 기대와 가치 |
41 |
[41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목표지향성의 정의, 귀인과 과제와 실수 측면 특징 |
42 |
[42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귀인이론 정의와 귀인 분류 기준 |
43 |
[43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귀인이론 능력, 노력, 과제곤란도, 운 분류 |
44 |
[44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자기효능감(자아효능감) 정의와 영향요인 |
45 |
[45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자기결정이론 영향요인 |
46 |
[46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자기가치이론 정의 |
47 |
[47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자아개념과 기대수준 정의 |
48 |
[48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최고 행동능률을 가져오는 각성과 불안 수준 |
49 |
[49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 정의 |
50 |
[50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설 주요 원리 |
51 |
[51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파브로프 변별과 일반화 |
52 |
[52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스키너의 강화 종류와 강화물 종류 |
53 |
[53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강화와 처벌의 차이점 |
54 |
[54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계속적 강화계획과 간헐적 강화계획 |
55 |
[55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프리맥 법칙과 강화 효과적 사용방법 |
56 |
[56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행동의 증가와 행동의 감소를 위한 행동기법 |
57 |
[57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감각기억, 작동기억, 장기기억 저장시간과 저장량 |
58 |
[58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장기기억의 부호화(약호화) 방법 |
59 |
[59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처리수준이론과 이중부호화 |
60 |
[60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자동화와 집행통제이론 |
61 |
[61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밴두라의 사회학습이론 (대리학습, 모델학습, 사회적 학습)의 절차와 강화 |
62 |
[62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전이 정의와 종류 |
63 |
[63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형식도야설 배경 심리학과 전이 방법 |
64 |
[64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동일요소설 |
65 |
[65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일반화설(저드, Judd) |
66 |
[66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형태이조설 |
67 |
[67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전이 요인 |
68 |
[68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생활지도 활동(영역, 절차) |
69 |
[69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감정 반영과 구체성의 상담기법 |
70 |
[70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구조화와 재진술, 직면, 즉시성, 해석 |
71 |
[71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정신분석이론 상담기법 |
72 |
[72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아들러 개인심리 상담이론 |
73 |
[73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합리적 정의이론(REBT) 배경과 상담기법 |
74 |
[74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행동주의적 상담이론의 목표와 상담기법 |
75 |
[75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상호제지이론 목표와 상담기법 |
76 |
[76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글래서 현실치료 이론 목표, 욕구, 행동, 상담기법 |
77 |
[77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지시적 상담이론(특성이론, 특성-지시적 상담이론) 목표와 절차 |
78 |
[78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인간주의 상담이론 기본전제와 상담기법 |
79 |
[79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해결중심치료 기본가정, 기본규칙 |
80 |
[80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해결중심치료 절차와 질문 |
81 |
[81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로우 욕구이론 직업분류, 부모 자녀 관계 |
82 |
[82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홀랜드 인성이론 (RIASEC) 각 유형 직업과 성격 |
83 |
[83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크럼볼츠의 사회학습 이론에서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|
84 |
[84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수퍼의 발달이론에서 직업선택에서 가장 본질적 역할과 발달단계 |
85 |
[85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청소년 비행이론에서 차별접촉과 사회통제이론 |
86 |
[86일차] PART 01 교육심리학 - 방어기제 |
87 |
[87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. 명세적 수업목표 정의, 장점과 단점 |
88 |
[88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. 아이즈너 3가지 수업목표 |
89 |
[89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. 타일러와 메이거 명세적 목표 진술양식 |
90 |
[90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. 블룸의 인지적 목표 분류 |
91 |
[91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. 블룸의 정의적 목표 분류 |
92 |
[92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6. 심슨 심동적 영역 |
93 |
[93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7. 행동주의 교수설계 특징 |
94 |
[94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8. 인지주의 교수설계 특징 |
95 |
[95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9. ADDIE 절차와 구성요소 |
96 |
[96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0. 딕과 케리 모형 절차 |
97 |
[97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1. 딕과 케리모형 형성평가와 총괄평가의 비교 |
98 |
[98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2. ASSURE모형의 절차 |
99 |
[99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3. 수업분석 목적 |
100 |
[100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4. 글레이저의 수업모형의 절차와 각 단계 평가 |
101 |
[101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5. 한국교육개발원 모형의 절차와 각 단계 평가 |
102 |
[102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6. 브루너 처방적 수업과 기술적 수업이론 |
103 |
[103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7. 브루너 발견식 수업이론 구성요소 |
104 |
[104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8. 오수벨의 설명식(수용식) 수업이론 정의와 선행조직자 |
105 |
[105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19. 오수벨 포섭의 종류와 주요 수업원리 |
106 |
[106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0. 가네 교수의 정의와 학습 능력 (각 학습 능력 분석 방법) |
107 |
[107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1. 가네 내적 학습단계와 수업사태 |
108 |
[108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2. 가네 수업사태에서 자극자료 제시와 학습 안내 |
109 |
[109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3. 캘러의 동기설계이론 구성요소 |
110 |
[110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4. 캘러 주의집중 전략 |
111 |
[111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5. 캘러 관련성 전략 |
112 |
[112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6. 캘러 자신감 전략 |
113 |
[113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7. 캘러 만족감 전략 |
114 |
[114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8. 메릴 내용요소전시이론에서 매트릭스 구성요소 |
115 |
[115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29. 제시형 종류 |
116 |
[116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0. 라이거루스 3가지 정교화와 전략 |
117 |
[117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1. 협동학습 정의와 장점 |
118 |
[118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2. 과제 분담 학습 모형(직소, Jigsaw) 절차와 특징 |
119 |
[119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3. 모둠 성취 분담 모형(STAD) 평가와 보상방법 |
120 |
[120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4. 모둠 탐구 모형(GI) 절차와 문제점 |
121 |
[121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5. 협동을 위한 협동 학습 모형(Co-op Co-op)의 특징 |
122 |
[122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6. 모둠 보조 개별 학습 모형 (TAI) 특징 |
123 |
[123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7.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구조와 원리 |
124 |
[124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8. 캐롤 완전학습이론 학습정도 구성요소 |
125 |
[125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39. 블룸의 완전학습 정의와 절차 |
126 |
[126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0. 자기주도적 학습과 자기조절 학습의 정의 |
127 |
[127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1.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 차이점 |
128 |
[128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2. 듀이 문제해결학습 목적과 절차 |
129 |
[129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3. 킬패트릭의 전통적 프로젝트법(구안법) 절차와 장점 |
130 |
[130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4. 마시알라스의 탐구교수법 절차 |
131 |
[131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5.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칙(구성주의 교수설계 특징) |
132 |
[132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6. 조나센 구성주의적 학습환경 설계 구성요소 |
133 |
[133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7. 조나센 학습환경 설계에서 교사와 학생활동(정교화 방안) |
134 |
[134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8. 인지적 도제이론 목표와 절차 |
135 |
[135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49. 정착학습(앵커드 학습, Anchored Instruction) 정의 |
136 |
[136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0. 상황학습(상황인지) 정의 |
137 |
[137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1. 인지적 융통성 이론 정의 |
138 |
[138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2. 문제중심학습(PBL) 정의와 효과 |
139 |
[139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3. 문제중심학습 절차와 학습자 활동 |
140 |
[140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4. 자원기반학습(RBL)의 정의와 Big 6 Skills |
141 |
[141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5. STEAM 교육 정의와 목적 |
142 |
[142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6. 거꾸로 학습의 정의와 특징 |
143 |
[143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7. 적성 처치 상호작용 모형(ATI) 정의와 구성요소 |
144 |
[144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8. 프로그램 학습(PL, PI)의 배경 이론과 원리 |
145 |
[145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59. 직선형과 분지형 프로그램학습의 특징 |
146 |
[146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60. 강의법 장단점 |
147 |
[147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61. 토의법 장단점 |
148 |
[148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62. 토의법 유형 |
149 |
[149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63. 문답법(대화법) 장단점 |
150 |
[150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64. 발문 질문돌리기와 재질문 |
151 |
[151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65. 데일의 경험원추설 구성요소 |
152 |
[152일차] PART 02 교수방법론 - 66. 경험원추설 특징과 학교 교육 시사점 |
153 |
[153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. 아들러 파이데이아 교육과정 특징 |
154 |
[154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2. 교과중심 교육과정 정의, 장점과 단점 |
155 |
[155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3. 경험중심 교육과정 정의, 장점과 단점 |
156 |
[156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4. 학문중심 교육과정 정의, 장점과 단점 |
157 |
[157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5. 인간중심 교육과정 정의, 장점과 단점 |
158 |
[158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6. 중핵 교육과정 정의, 목적, 장점과 단점 |
159 |
[159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7.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 정의 |
160 |
[160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8.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차이점 |
161 |
[161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9. 맥닐 방어적 수업 전략 종류와 이유 |
162 |
[162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0.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 절차와 특징 |
163 |
[163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1. 타일러 장점과 단점 |
164 |
[164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2. 타일러 학습경험 선정 원리 |
165 |
[165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3. 타일러 학습경험 조직 원리 |
166 |
[166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4. 타일러 목표설정과 평가 종류 |
167 |
[167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5. 타바의 모형 구성절차 |
168 |
[168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6. 워커의 숙의 모형 절차, 장점과 단점 |
169 |
[169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7. 파이너 쿠레레 정의와 단계 |
170 |
[170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8. 파이너 자서전적 방법 |
171 |
[171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19. 스킬백 역동적 모형 절차 |
172 |
[172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20. 백워드 설계(역행 설계) 특징과 장단점 |
173 |
[173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21. 백워드 설계 절차와 이해 단계 |
174 |
[174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22. 아이스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구성절차 |
175 |
[175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23. 아이즈너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평 |
176 |
[176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24. 2015년 개정 교육과정 목적 |
177 |
[177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25. 2015년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|
178 |
[178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26. 자유학기제 정의와 목적 |
179 |
[179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27. 자유학기 활동 운영 |
180 |
[180일차] PART 03 교육과정 - 28. 자유학기 수업 방법 |
181 |
[181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01. 선발적 교육관과 발달적 교육관 |
182 |
[182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02. 준거지향평가(성취평가제) 정의와 단점 |
183 |
[183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03. 준거참조평가 장점(교사 측면과 학생 측면) |
184 |
[184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04. 규준지향평가 장점과 단점 |
185 |
[185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05. 능력참조평가 정의와 장단점 |
186 |
[186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06. 성장참조평가 정의와 장단점 |
187 |
[187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07. 진단평가의 정의와 목적 |
188 |
[188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08. 형성평가의 정의와 목적 |
189 |
[189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09. 총괄평가(총합평가)의 정의와 목적 |
190 |
[190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10. 양적평가와 질적평가 |
191 |
[191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11. 수행평가 정의, 장점 |
192 |
[192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12.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해결책 |
193 |
[193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13. 포트폴리오 정의와 장점 |
194 |
[194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14. 루브릭 정의 |
195 |
[195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15. 과정중심 평가 정의와 절차 |
196 |
[196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16. 문항제작의 유형 |
197 |
[197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17. 타일러의 목표중심 평가와 스크리븐 탈목표평가 차이점 |
198 |
[198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18. 스테플빔의 CIPP모형 |
199 |
[199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19. 타당도 정의와 종류 |
200 |
[200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20. 신뢰도 정의와 종류 |
201 |
[201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21. 신뢰도 향상방법 |
202 |
[202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22. 객관도 정의와 향상방 |
203 |
[203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23. 실용도 정의와 향상방법 |
204 |
[204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24. 교육평가의 절차 |
205 |
[205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25. 측정치 종류 |
206 |
[206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26. 문항변별도 정의와 특징 |
207 |
[207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27. 문항곤란도 정의와 특징 |
208 |
[208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28. 규준지향평가의 문항변별도와 문항곤란도 |
209 |
[209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29. 규준지향평가의 문항변별도와 문항곤란도 |
210 |
[210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30. 변산도(산포도) 정의와 종류 |
211 |
[211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31. 표준편차의 정의와 특징 |
212 |
[212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32. 원점수 정의, 표준점수 정의와 종류 |
213 |
[213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33. 등위점수와 백분위 |
214 |
[214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34. 확률적 표집의 종류 |
215 |
[215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35. 비확률적 표집의 종류 |
216 |
[216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36. 평정의 착오 종류 |
217 |
[217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37. 서스톤의 척도(유사동간척도) 특징 |
218 |
[218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38. 리커트 척도(종합평정척도) 특징 |
219 |
[219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39. 오스굿 의미분석법(의미변별척도) 특징 |
220 |
[220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40. 투사법 |
221 |
[221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41. 실험설계의 내적 타당성 요인 |
222 |
[222일차] PART 04 교육평가·통계·연구 - 42. 실험설계의 외적 타당성 요인 |
223 |
[223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. 정범모 교육의 정의와 구성요소 |
224 |
[224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. 피터스 교육의 정의와 3가지 준거 |
225 |
[225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3. 피터스 교육과 훈련 차이점 |
226 |
[226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4. 자유교육(지식의 형식)이 추구하는 목적 |
227 |
[227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5. 인성교육 정의, 핵심 가치, 핵심 역량 |
228 |
[228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6. 선행교육과 선행학습 |
229 |
[229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7. 사회교육 협의와 광의 정의 |
230 |
[230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8. 평생교육 발생배경 |
231 |
[231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9. 평생교육제도 4가지 모형 |
232 |
[232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0. 평생학습사회 정의, 이념, 4가지 보물 |
233 |
[233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1. 학습사회 모형 |
234 |
[234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2. 학습사회론 기본 특징과 실현방안 |
235 |
[235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3. 공교육제도 정의와 형성배경 |
236 |
[236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4. 공교육제도의 특성, 장단점 |
237 |
[237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5. 학교선택권 정의와 종류 |
238 |
[238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6. 대안교육의 정의 |
239 |
[239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7. 홈스쿨링 정의와 발생이유 |
240 |
[240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8. 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|
241 |
[241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19. 교육이념, 교육목적, 교육목표 |
242 |
[242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0. 방법적 지식과 명제적 지식 |
243 |
[243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1. 명제적 지식의 종류 |
244 |
[244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2. 객관주의 지식 특징 |
245 |
[245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3. 구성주의 지식 특징 |
246 |
[246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4.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니즘 |
247 |
[247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5. 분석철학의 특징과 교육 영향 |
248 |
[248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6. 신자유주의 교육 특징 |
249 |
[249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7. 루소 교육 3요소 |
250 |
[250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8. 진보주의 교육목적과 교육과정 |
251 |
[251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29. 진보주의 교육철학 장점과 단점 |
252 |
[252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30. 본질주의 교육철학 정의와 목적 |
253 |
[253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31. 본질주의 교육철학의 장점과 단점 |
254 |
[254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32. 항존주의 교육철학 정의와 교육목적 |
255 |
[255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33.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장점과 단점 |
256 |
[256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34. 재건주의 교육목적, 목표, 학습방법 |
257 |
[257일차] PART 05 교육철학 - 35. 재건주의 교육철학 장점과 단점 |
258 |
[258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. 기능주의 교육사회학 기본전제와 교육에 관한 관점 |
259 |
[259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. 뒤르켐 교육 주장과 2가지 사회화 |
260 |
[260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3. 드리븐 4가지 사회적 규범 |
261 |
[261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4. 발전교육론 정의와 각 영역에서 교육 역할 |
262 |
[262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5. 갈등주의 교육사회학 기본전제와 교육에 대한 주장 |
263 |
[263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6. 알튀세 자본주의 국가론의 국가기구와 작용 |
264 |
[264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7.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(대응, 상응이론) |
265 |
[265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8. 브로디외 문화재생산이론의 문화자본 종류와 작용 |
266 |
[266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9. 저항이론 정의와 종류 |
267 |
[267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0. 신교육사회학 2가지 영역 |
268 |
[268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1. 교사기대와 오우크학교 실험 결과 |
269 |
[269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2. 번스타인 2가지 교육과정 유형 |
270 |
[270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3. 번스타인 공식어와 대중어 |
271 |
[271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4. 교육과 선발에 대해 기능주의, 갈등주의, 중립적 견해 |
272 |
[272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5. 고등학교 평준화 유지 장점과 단점, 보완점 |
273 |
[273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6. 인간자본론(인적자본론) |
274 |
[274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7. 선발가설이론 |
275 |
[275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8. 학습욕구이론 |
276 |
[276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19. 기술기능이론 |
277 |
[277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0. 지위경쟁이론 |
278 |
[278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1. 기술·기능이론과 지위경쟁이론 비교 |
279 |
[279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2. 마르크스이론 |
280 |
[280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3. 국민통합론 |
281 |
[281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4. 콜맨과 훗센의 교육평등관 |
282 |
[282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5. 김신일 교육평등관과 각 교육평등관 사례 |
283 |
[283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6.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정의와 사업내용 |
284 |
[284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7. 교육선발지수 |
285 |
[285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8. 콜맨보고서 |
286 |
[286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29. 단선제와 복선제 |
287 |
[287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30. 단선제와 복선제 |
288 |
[288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31. 시험의 교육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 |
289 |
[289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32. 가정의 인간자본, 경제자본, 문화자본 |
290 |
[290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33. 가정 사회자본과 의의 |
291 |
[291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34. 문화실조론 정의, 장단점 |
292 |
[292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35. 문화다원론 정의, 장단점 |
293 |
[293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36. 다문화교육 비전과 목표 |
294 |
[294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37. 다문화교육 각 목표별 전략 |
295 |
[295일차] PART 06 교육사회학 - 38. 동료집단 교육적 의의 |
296 |
[296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. 과학적 관리론 의의와 보비트 원리 |
297 |
[297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. 인간관계론 의의와 교육에 미친 영향 |
298 |
[298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. 시어즈(Sears)와 쿨릭과 어윅(Gulick & Urwick) 행정과정 |
299 |
[299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. 앨더퍼의 ERG이론과 매슬로우 차이점 |
300 |
[300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5. 허즈버그의 동기· 위생이론 의의와 각 요인 |
301 |
[301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6. 브룸 기대이론의 요소 |
302 |
[302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7. 직무충실화와 직무확대화 |
303 |
[303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8. 몰입이 나타날 때와 특징 |
304 |
[304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9. 레빈(리피트와 화이트)의 지도성 종류 |
305 |
[305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0. 핼핀과 바이너의 유형 |
306 |
[306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1. 상황지도성(상황적응적 지도성) |
307 |
[307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2.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지도성 유형 |
308 |
[308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3. 거래적 지도성 특징 |
309 |
[309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4. 변형적 지도성의 특징 |
310 |
[310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5. 분산적 지도성 |
311 |
[311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6. 에치오니의 조직분류 |
312 |
[312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7. 칼슨의 조직분류 |
313 |
[313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8. 조직화된 무질서조직 특징(쓰레기통) |
314 |
[314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19. 공식적 조직과 비공식적 조직 |
315 |
[315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0. 공식적 조직과 비공식적 조직 |
316 |
[316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1. 계선조직의 장점과 단점 |
317 |
[317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2. 참모조직(막료조직) 장점과 단점 |
318 |
[318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3. 관료제조직 5가지 특징 |
319 |
[319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4. 관료제의 장점과 단점 |
320 |
[320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5. 홀(Hall) 4가지 조직 유형 |
321 |
[321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6. 민츠버그(Mintzberg)의 전문적 관료제 특징 |
322 |
[322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7. 이완결합조직 특징과 장단점 |
323 |
[323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8. 핼핀과 크로프트 조직풍토 유형 |
324 |
[324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29. 호이의 조직풍토 유형 |
325 |
[325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0. 조직 갈등 순기능과 역기능 |
326 |
[326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1. 학교 단위 책임 경영제 정의와 핵심요소 |
327 |
[327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2. 총체적 질 관리법 (TQM) 정의와 핵심원리 |
328 |
[328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3. 학습조직 정의와 원리 |
329 |
[329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4. 학습공동체 정의와 특징 |
330 |
[330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5. 장학의 목적 |
331 |
[331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6. 임상장학 정의와 절차 |
332 |
[332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7. 마이크로티칭 정의와 절차, 장점 |
333 |
[333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8. 자기장학 정의와 방법 |
334 |
[334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39. 동료장학 정의와 방법 |
335 |
[335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0. 멘토링 장학 정의와 효과 |
336 |
[336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1. 선택적 장학 정의와 종류 |
337 |
[337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2. 컨설팅장학(교육청) 정의와 원리 |
338 |
[338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3. 교내장학, 수업장학과 수업연구 |
339 |
[339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4. 인간관계와 인간자원 장학 |
340 |
[340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5. 정책결정의 이론모형 종류 |
341 |
[341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6. 정책결정의 4가지 관점 (정책결정 모형) |
342 |
[342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7. 보직교사와 수석교사, 수석교사 필요성 |
343 |
[343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8. 교직관 |
344 |
[344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49. 수평적 공평성과 수직적 공평성 |
345 |
[345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50. 예산제도 종류 |
346 |
[346일차] PART 07 교육행정 - 51. 목표관리기법(MBO) |